해외 여행 정보/항공사

[터키항공 #1]인천-이스탄불 TK91 이코노미 탑승 및 기내식 상세 후기

by P의 여행기(Pro Travel Tips) 2024. 3. 7.

안녕하세요~여행블로거 P입니다!

오늘은 제가 올해 2월 22일 목요일에 터키항공 TK91을 타고 인천에서 이스탄불을 이코노미로 탑승한 후기에 대해서 공유드리려고 합니다ㅎㅎ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스탄불을 취항하고 있는 항공사는 현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그리고 터키항공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격적으로 터키항공이 가격대가 매력이 있고 경유로 다양한 유럽, 중동, 아프리카 노선을 취항하고 있어서 장점이 많습니다ㅎㅎ

저 또한 제 여행의 시작점인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가기 위해서 터키항공을 선택했습니다!

터키항공으로 이스탄불 경유해서 프랑크푸르트 인 밀라노 아웃으로 해서 유럽 여행 항공권을 82만 원에 예매했습니다~

그리고 터키항공은 스타얼라이언스 소속으로 아시아나항공과 같은 동맹체에 속해 있어서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 즉 아시아나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을 가지신 분들은 우선 수속, 탑승, 수하물 우선 처리 및 추가, 라운지 이용 혜택들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체크인을 시작으로 기내식까지 후기를 정리해서 공유해 보겠습니다~

목차

1. TK 91 체크인

터키항공은 현재 인천공항 1 터미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터키항공 TK91편은 한국 시간 0시 15분에 출발하여 튀르키예 이스탄불 현지시간 오전 6시 15분에 도착하는 야간 비행 편입니다!

저는 2시간 30분쯤 전인 21시 45분쯤 도착해서 체크인을 진행했습니다~

터키항공 인천공항 1터미널 체크인 위치

제가 갔던 날에는 체크인을 인천공항 1 터미널 D08~D18에서 체크인을 진행했습니다~

D카운터는 인천공항 3층에 위치해 있으면 출국장 기준 오른쪽 편에 있습니다~

D 카운터 위치 안내

D8~D12까지는 이코노미 클래스 체크인 위치이고 D13~D15까지는 비즈니스 클래스 체크인 위치입니다~

이코노미 등급을 예매했더라도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을 가지고 계시면 비즈니스 클래스 카운터에서 일행과 함께 체크인 수속 및 수하물을 부치실 수 있습니다~

터키항공 체크인 카운터 설명

터키항공의 무료 위탁 수하물 규정은 세 변의 크기가 158 cm를 초과하지 않는 수하물 1개를 부칠 수 있고 최대 중량은 Economy Class의 경우 23kg, Business Class의 경우 32kg입니다.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을 가지고 있으면 이코노미를 타더라도 수하물 1개를 더 부칠 수 있고 20kg을 추가로 무료로 부칠 수 있습니다~

=> 이코노미의 경우 기존 1개(23kg) + 1개 (20kg) = 2개 43kg

저 같은 경우에 스타얼라이언스 골드 등급을 가지고 있어서 28인치 캐리어 20kg짜리 하나랑 기내용 캐리어 10kg 총 2개 합 30kg를 부쳤습니다.

터키항공의 무료 수하물 규정에 대해서 더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 링크도 확인해 주세요!

터키항공 무료 수하물 허용량 안내 링크

무료 수하물 허용량 가이드 | 터키항공 ®

터키항공의 수하물 계산 도구를 사용하여 목적지를 기준으로 위탁 수하물 권한을 검토하고 초과 수하물 요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부 약관 및 권한 내용은 항공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www.turkishairlines.com

그리고 만약에 이스탄불을 경유할 경우에는 최종 목적지에서 짐을 찾으니 만약 경유 시간에 필요한 물품, 필요 의약품, 귀중품인 경우에 꼭꼭 가지고 탑승하세요!

체크인을 금방 마치고 야간 시간대에는 보안 구역에 사람이 별로 없어서 10분 만에 22시 10분쯤에 들어왔습니다!

아시아나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인 경우에 스타얼라이언스 항공사 라운지인 가포르 항공 실버크리스 라운지랑 아시아나 서편 비즈니스 라운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얼라이언스 골드가 아니고 터키항공 비즈니스를 탑승한다면 아시아나 서편 비즈니스 라운지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실버 크리스 라운지가 더 좋았습니다ㅎㅎ

싱가포르 실버크리스 라운지아시아나 서편 비즈니스 라운지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

이외에 이코노미 탑승자분들 중에 사설 라운지 이용 가능한 카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1 터미널 마티나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없으신 분들은 가기 전에 신한 트래블 쏠 카드를 발급하고 당월에 30만 원을 사용하면 바로 라운지 사용이 가능하니 발급 고려해 보세요!

[해외 여행 정보] - 신한 SOL 트래블 체크카드 해외여행 전 발급하고 수령 후기, 기간(+사용 가능 국가)

안녕하세요, 여행 블로거 P입니다~ 요즘 트래블이 붙은 카드들이 정말 많아졌고 해외여행을 가야 하는데 어떤 것을 발급해야 갈지 정말 헷갈립니다. 이름도 다 비슷해 보이고 주는 혜택들도 다

travelavion.tistory.com

저는 아시아나 라운지 이용 중간에 신라 면세점에서 미리 주문한 면세품 수령을 하고 탑승 시간이 돼서 40번 게이트로 걸어갔습니다.

2. TK 91 탑승 후기

이날은 TK91편 탑승은 40번 게이트에서 탑승을 진행했습니다! 아시아나 서편 비즈니스 라운지로부터 한 5~6분 정도 걸리니 라운지에서 여유 있게 출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터키항공은 보통 한 시간 전부터 탑승을 시작하는 것 같은데 이 날은 인천공항에 눈이 온 관계로 이륙하기 전에 비행기 제빙 작업을 해야 한다고 조금 더 일찍 탑승을 진행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23시 23분에 도착했는데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Final Call을 하고 있었습니다..!

인천공항 40번 게이트 1인천공항 40번 게이트 2
인천공항 40번 게이트

여권이랑 탑승권을 직원분께 확인을 마치고 들어가니 오늘 타고 간 터키항공의 보잉 777-3F2(ER) 기종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날 탑승한 기체 등록번호는 TC-JJJ이고 기령은 13년이나 되는 비행기였습니다.

터키항공은 요즘 최식식 기체인 에어버스 350이랑 보잉 787도 도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인천-이스탄불에는 계속 보잉 777을 배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ㅎㅎ

터키항공 보잉 B777

터키항공의 보잉 B777 같은 경우에는 3-3-3 배열인데 특이하게 맨 끝 3열은 2-3-2 배열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리뷰를 위해 맨 뒤 좌석인 2자리만 있는 좌석에 앉아봤습니다ㅎㅎ

장점은 통로 쪽이면 다리를 옆으로 쭉 편하게 필 수 있고 뒤에는 아무도 없으니 맘대로 의자를 뒤로 젖힐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뒤에 화장실이랑 좀 가깝고 승무원이 앉는 자리랑 가깝다 보니 가끔 떠드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ㅎㅎ

저는 소음 관련해서는 보스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을 끼니 괜찮았습니다!

터키항공 B777 53B 좌석 뷰

짐을 정리하고 자리를 보니 이미 베개,  담요, 기내 헤드폰, 그리고 어메니티 파우치가 놓여 있었습니다.

어메니티 파우치에는 슬리퍼, 양말, 립밤, 귀마개, 안대 그리고 칫솔 치약이 있었습니다!

이코노미에도 이렇게 알찬 구성을 주는 거보니 신기했습니다!

터키항공 이코노미 기내 어메니티 1터키항공 이코노미 기내 어메니티 2
터키항공 이코노미 기내 어메니티

터키항공의 아쉬운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 날 비행기 제빙 작업으로 인해 23:10부터 조금 일찍 탑승을 진행했지만 무려 4시간 동안 기내에서 대기를 시켰습니다...;;

처음에는 30분 걸린다고 했는데 점점 시간이 늘어나더니 1시간, 2시간이 되더니 무려 4시간 동안 기내에서 기다린 후에 겨우 새벽 3시에 이륙을 했습니다...

눈 내린 인천공항 상황 1눈 내린 인천공항 상황 2
눈 내린 인천공항 상황

물론 이날 인천공항을 떠나는 모든 비행기들이 똑같은 제빙 관계로 1-2시간 지연이 됐지만 터키항공처럼 4시간이나 기내에 일찍 태워서 기다리게 한 항공기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ㅠ

그저 형식적으로 기내 대기시간이 1시간 넘어가니 물이랑 메뉴를 나눠주었습니다.

이렇게 기내 대기를 4시간 정도 할 정도면... 조금 늦게 승객을 태우거나 승객들에게 더 편한 조치를 취했으면 좋았을 텐데 이 부분에 대한 대처가 매우 아쉬웠습니다ㅠ

기내 대기 1시간 쯤 0시20분에 받은 물,메뉴

이 날 지연 출발로 인해 이스탄불 도착은 2시간 정도 지연되어 아침 8 시대에 경유 편을 예약한 분들은 모두 연결 편을 놓쳤다고 합니다ㅠ

그러나 모두 비행기 내리는 곳 앞에서 대체 편 티켓을 바로 나눠주는 모습을 봤습니다!

그러나 이 날만 특수한 눈 기상 관계로 지연이 많이 되었고 다른 날에는 보통 지연 없이 정시에 잘 출발하는 항공사이니 걱정 마세요..!

3. 기내식

첫 번째 기내식은 이륙하고 30분 뒤에 쯤 칭다오를 다다를 때 나왔습니다~

첫번째 기내식 나오는 시기

선택지는 소고기(beef) 아니면 파스타(pasta)가 있었는데 저는 소고기 메뉴를 골랐습니다~

첫 번째 기내식은 불고기랑 야채와 김치, 그리고 바닐라 푸딩 같은 디저트가 나왔습니다ㅎㅎ추가로 빵도 하나 줬습니다

양은 생각보다 많지 않으니 타기 전 배고프신 분은 허기를 좀 달래고 탑승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번째 불고기 기내식

음료 같은 경우에는 물, 탄산수, 펩시, 제로 펩시, 오렌지 주스, 사과 주스, 체리 주스, 우유 중에 고를 수 있습니다.

주류 같은 경우에는 터키산 레드와인, 화이트 와인 그리고 터키 맥주 중에 고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튀르키예에서 유명한 블랙티랑 커피도 주문할 수 있습니다.

터키항공 음료 리스트

비행 중간에 배가 고프시다면 승무원께 요청하면 간단한 올리브 맛 비스킷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식은 은근히 맛있어서 한 두 번 더 요청해서 받았습니다ㅎㅎ

터키항공 간식

그리고 두 번째이자 마지막 기내식은 튀르키예 영토를 진입했을 때쯤에 나오기 시작합니다ㅎㅎ

두번째 기내식이 나오는 위치

두 번째 기내식 같은 경우에는 선택권이 없고 모두 통일되어서 나옵니다!

스크램블 에그랑 감자, 토마토 버섯볶음이 나오고 과일 모둠이랑 튀르키예 샐러드가 나옵니다ㅎㅎ

저는 음료는 커피랑 탄산수를 시켜서 먹었습니다~

두번째 조식 기내식

4. 도착 및 수하물

총 11시간 18분의 비행시간이 지나 이스탄불 현지 시간 오전 8시 42분에 도착을 했습니다.

눈 때문에 지연이 돼서 이때 도착을 했지만 보통 오전 5시~6시 사이에 도착을 합니다!

2/22 TK91 현지 도착 시간

이스탄불은 터키항공의 허브 공항으로 주 엄청나게 많은 수의 터키항공 항공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ㅎㅎ

정말 많은 기종들이 공항에 주기가 되어 있어 항공 덕후들에게 정말 심장을 뛰게 하는 공항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주기장 들어갈 때 찍은 이스탄불 공항 전경

비행기에서 내리면 환승하실 분들은 International transfers 표지판을 계속 따라가면 되고 이스탄불에 입국을 하실 분은 입국심사하는 곳인 Passport control 이랑 수하물 찾는 곳인 Baggage reclaim 표지판을 따라가면 됩니다!

비행기에서 내리면 보이는 표지판

바로 경유를 해서 다른 비행기를 타야 한다면 International transfer 쪽으로 꼭 가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스탄불을 경유해서 프랑크푸르트를 가지만 경유 시간이 길어서 터키항공에서 제공하는 무료 경유 투어 프로그램인 Touristanbul 투어를 참여하기 위해서 입국을 했습니다!

Touristanbul 투어를 신청하는 곳은 입국장 밖에 있기 때문에 꼭 Passport Control 에서 입국 심사를 받고 튀르키예 이스탄불을 입국을 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여권을 가지고 계시면 튀르키예는 90일까지 무비자이니 걱정 말고 입국을 하시면 됩니다!

Passport Control 모습

입국 심사를 완료했다면 이제 Baggage Reclaim 쪽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스탄불 신공항은 표지판이 정말 잘 되어 있기 때문에 표지판만 잘 따라가시면 됩니다!

수하물 찾는 곳을 안내해주는 표지판

이 날에는 TK91 수하물은 17번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스탄불이 최종 목적지인 분들은 이곳에서 인천에서 위탁하신 수하물을 찾으시면 됩니다.

17번에서 위탁 수하물 찾기

저처럼 이스탄불이 최종 목적지가 아닌 경우에는 인천에서 맡긴 짐은 이때 안 나오니 기다리지 마시고 출구 쪽으로 가시면 됩니다!

출구는 짐 찾는 곳 중앙 쪽에 천장 큰 EXIT 표지판을 찾아서 나가시면 됩니다~

이스탄불 입국장 출구 표지판

제일 마지막 출구를 나가시기 전에 잊으신 물건이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국장을 나가면 다시 들어가기 힘드니 꼭 한번 점검하고 나가세요~

이스탄불 공항 입국장 출구

현금을 바로 공항에서 출금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쓴 글을 Halkbank ATM에서 제가 아래에 쓴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TK91 인천-이스탄불 이용한 후기였습니다~

앞으로 터키항공 이스탄불-프랑크푸르트, 밀라노-이스탄불, 이스탄불-인천 후기도 예정되어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ㅎㅎ

이 글이 여러분께 터키항공 TK91을 타기 전에 좋은 예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다른 분들께도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ㅎㅎ

그러면 모두들 안전한 여행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해외 여행 정보] - 튀르키예 이스탄불 공항 신한 SOL 트래블 카드 Halkbank ATM 리라 출금 방법, 후기

안녕하세요, 여행블로거 P입니다~ 저는 바로 이번주 목요일 새벽에 터키항공 TK91편을 타고 2월 22일에 이스탄불 공항에 도착을 했습니다~ 튀르키예를 도착해서 하루만 경유를 하지고 웬만한 식당

travelavion.tistory.com

[해외 여행 정보/교통] - 이스탄불 교통카드 Istanbulkart 키오스크 체크카드 구매, 충전 방법(최신 정보)

안녕하세요~ 여행 블로거 P입니다~ 이번에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가기 전에 14시간 정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경유를 하게 되었습니다! 경유할 때 터키항공이 운영하는 경유 투어 프로그램인 Touri